공정하고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더 나은 윤리경영 의식을 위해 한국윤리경영학회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과 학회 활동을 지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취임 인사를 올립니다.
먼저, 한국윤리경영학회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서 걱정이 먼저 앞섭니다. 그러나, 회원 여러분과 학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고 계시거나 참여를 희망하시는 여러분께서 저와 함께 해 주신다고 생각하니 제가 회장의 임무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앞으로 1년 동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1998년 창립 이래 윤리경영과 사회적 가치 경영이라는 중요한 화두를 중심으로 학문적 발전과 실천적 기여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동안 회원님들과 전임 회장님들의 헌신과 열정 덕분에, 기업윤리와 지속가능 경영 학술 연구 활동을 선도해 왔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여러분께서 우리 학회 활동을 후원 및 참여해 주셔서 우리 학회가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의 지식 허브로 자리 잡았다고 믿습니다.
오늘날 기업은 더 이상 단순히 경제적 성과만을 추구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기업은 윤리 경영, 사회적 책임,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실천은 인류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모두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 속에서, 한국윤리경영학회는 기업은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경영문화, 윤리적 사회, 인류의 지속성에 필수적인 지속가능 경영이 나아 가야할 길을 밝히는 등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저는 제19대 회장으로서 저의 역량을 다하여 학회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고, 회원 여러분과 함께 윤리경영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가 기업윤리 및 지속가능 경영 전략 수립 및 실천을 위한 글로벌 연대의 초석을 마련하도록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가 제시하는 연구 결과와 정책 제안이 기업과 공공부문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산업계 여러분들과 힘을 합쳐서 기업 윤리 및 지속가능경영의 성공 사례를 확산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5년 회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학회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는 여러분의 따뜻한 지지와 격려, 그리고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19대 한국윤리경영학회장 민순홍 배상
